오늘의 기사 | 구독신청 |

스팸 전화, 정말 ‘왕짜증’

05/12/2022 | 12:00:00AM
스팸 전화, 정말 ‘왕짜증’
다시 기승을 부리는 로봇 스팸전화

스트레스가 많은 현대인들의 스트레스를 더하는 스팸전화(robocall)가 기승을 부리고 있다.

스팸 전화인가 싶어 받지 않았다가 중요한 전화를 놓쳐버리는 때도 있는 등 일상생활에 불편을 끼치고 있다. 한인 P씨는 “낮이나 밤이나 로보콜에 시달린다. 중요한 전화인가 해서 받아보면 자동응답 목소리”라고 했다.

통계에 따르면, 팬데믹 전인 지난 2019년 10월 기준 로보콜 횟수는 월 57억회로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팬데믹 이후 2020년에는 한 달에 30억회로 줄었다.

이렇게 주춤했던 로보콜이 다시 기승을 부리고 있다. 최근에는 한 달에 약 40억회 로보콜이 발생하고 있다. 1초에 1500번씩 스팸전화가 걸리고 있는 셈이다.

이런 스팸전화로 인한 스트레스에서 어떻게 하면 해방될 수 있을까? 스팸전화를 차단하는 방법이 나오고 있지만, 아직까지 만병통치약은 존재하지 않는다. 2중, 3중으로 스팸전화를 차단해야 한다. 다음은 스팸전화 차단방법이다.

첫째, 통화 차단기를 다운로드 하는 것이다. Youmail이나 Nomorobo와 같은 회사에서 제공하는 차단기는 무료다. Nomorobo는 유선전화는 무료나 핸드폰은 유료다. 가입되어 있는 통신사에서 제공하는 차단기도 있다.

둘째, 스팸으로 추정되는 전화를 막아주는 다양한 앱도 개발돼있다. 스팸 전화를 효과적으로 막아내는 앱을 찾는 데는 시간이 걸릴 수도 있다. 그래도 포기하지 말고 다양한 앱을 시도하는 것이 좋다.

셋째, 스팸으로 추정되는 전화가 오면 보이스 메일로 가도록 한다. 발신자가 은행이라고 사칭할 경우 보이스 메일에 남겨진 번호로 전화하지 말고 공인된 전화번호로 전화를 걸어야한다. 관공서나 은행은 대부분 전화하지 않는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넷째, 전화를 끊어라. 전화 상대를 하지 않는 것이 스팸에 걸려들어 당신의 정보를 모르는 누군가에 제공하지 않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스팸 전화가 합법적인 경우도 있다. 예를 들어 적십자는 로봇으로 전화를 걸어 헌혈을 요구할 수도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스팸전화는 불법이다. 스팸 전화가 불법인 이유는 개인의 동의를 구하지 않고 개인 정보를 이용해 전화를 걸었기 때문이다.

IRS라고 사칭하는 전화에서부터 자동차 워런티를 연장해야 한다는 스팸전화에서 해방되고 싶다면 당장 소개한 방법들을 시도해 보자.

정 에스더·신산하 기자

관련 기사보기
리브라더스, 한국농수산식품공사 업무협약 체결
팬데믹으로 가정폭력 늘었다
현대차, 23만9천대 리콜
버지니아 최고의 공립학교 학군
주가 하락 고통받는 한인 많다
한국계 남성, 심부전 사망자 증가
과열 주택시장, 냉각기 접어드나
소아 급성 간염 확산 ''원인 불명''
VA 횡령 사건, ''최대 규모''
'워싱턴 커맨더즈' 우드브릿지 부지 매입
comments powered by Disqus
미주조선일보 회사소개 지면광고 구독신청 기사제보 온라인광고 인재초빙 미주조선 TEL(703)865-8310 FAX(703)204-0104
COPYRIGHT ⓒ Chosunilbousa.com 2007 - 2018 이메일 | 개인정보보호정책 | 저작권안내 | 콘텐츠 제휴문의
뉴스 및 콘텐츠를 무단 사용할 경우 저작권법과 관련,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poweredby 4uhomepag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