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기사 | 구독신청 |

회계사 선택 기준은 ''소통''과 ''친절''

01/28/2022 | 07:19:29AM
회계사 선택 기준은 ''소통''과 ''친절''
[인터뷰: 이신욱 회계사]

“직원들에게 강조하는 것은 ‘친절’과 ‘커뮤니케이션’

소통 강화 위해 카카오톡·웹사이트 열었다

서류 전산화된 요즘, 회계사 바꾸는 것 어렵지 않아

세금혜택 늘려주고 절세전략 세워주는 회계사 만나길”

애난데일 사무실에서 만난 이신욱 회계사(사진)는 한인고객들에게 더 가까이 다가가기 위해 직원들에게 친절과 커뮤니케이션을 강조하고 있다고 했다. 고객과 소통을 강화하기 위해 카카오톡 채널을 열고, 웹사이트 상담도 진행하고 있다. 이 회계사는 “팬데믹 기간 우리 고객들은 다 정부 지원 잘 받았다. 최신정보가 나오면 바로바로 챙겨드렸기 때문”이라며 “우리 직원들의 강점은 고객들을 꼼꼼하게 챙겨주고 상담을 잘해주는 것”이라고 했다.

▷고객들 후기는

이신욱 회계사 홈페이지에 후기를 남긴 한 고객은 3명의 회계사 가운데 이신욱 회계사를 선택한 이유에 대해 “회계지식이 전무한 내게 깔끔한 설명을 해주었다”며 “어떤 회계사는 통화하기가 너무 힘들다. 어떤 방식이 좋냐고 물어보면 알아서 하라는 식으로 답변하는데, 이신욱 회계사는 친절하게 알려준다”고 했다. 다른 고객은 신속하고 정확한 서비스가 강점이라고 올렸다.

▷“회계사 바꾸는 것 어렵지 않아”

이신욱 회계사는 요즘 회계서류가 대부분 전산화 돼 온라인으로 이동 가능하다며, 회계사무실을 바꾸는 게 어렵지 않다고 설명했다. 이 회계사는 “그동안 어떤 회계사에게 맡겼는지 알려주기만 하면 된다”며 “고객자료 제공 의무가 있기 때문에 자료를 이전 회계사에게서 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팬데믹 기간 세금보고 전략은?

이 회계사는 “다수의 미국인은 보고할 것은 다하고 발 뻗고 잔다. 그래서 팬데믹 세금 혜택도 많이 받았다”며 “무조건 많이 내라는 뜻이 아니다. 세금이라는 것은 누구나 덜 내고 싶은 것이고, 절세 노하우를 활용해야 한다. 우리 사무실에 오면 합법적인 절세방법을 알려드릴 것”이라고 말했다.

▷올해 세금보고 특징은?

이 회계사는 “지난해 17세 이하 자녀에게 차일드 텍스 크레딧을 줬다. 이미 받은 분은 크레딧이 줄어들 것이고, 못받았으면 해당 금액을 받게될 것”이라며 “IRS가 보내준 폼을 챙겨와야 한다”고 했다. 경기부양자금 1400불을 받은 정보도 회계사에게 알려줘야 한다고 했다. 지난해 이 자금을 받지 못한 한인은 클레임을 해서 받아낼 수 있다고 했다. 이 회계사는 “작년에 세금환급을 늦게 받은분이 있는데, 이 부분이 부정확해서 그렇다”며 “은행계좌를 확인해서 경기부양자금을 받은 것을 챙겨야 한다. 가족구성원이 모두 받았는지 확인해야 한다”고 했다. 비즈니스하는 고객들은 PPP 탕감을 받았으면 수입으로 간주되지 않는다고 했다. 세금부과 대상이 아니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PPP 외에 카운티나 주에서 받은 그랜트는 기본적으로 세금을 내야 한다”며 “모든 정보를 알려달라. 비즈니스를 클로즈했거나 자녀가 생겼거나 이사갔거나 체류신분이 변경된 정보도 반드시 회계사에게 알려줘야 한다”고 했다.

▷미리 준비해야 하는 것은?

개인 세금보고시 직장인은 W2, 컨트랙터나 프리랜서는 1099-NEC폼, 기타 자영업자는 수입 내역과 관련 비용 내역을 가져와야 한다. 실업급여 수령 내역, 이자소득이나 배당소득, 주식 및 가상화폐 투자소득 내역, 사업체나 주택을 매매했다면 관련 내용을 준비해야 한다. 은퇴소득과 소셜시큐리티 베네핏, 임대 소득 수입 및 비용 내역, 별도의 사업체 지분이 있었다면 K-1폼, 해외 소득이 있었으면 관련 자료를 준비해야 한다. 소득 공제 항목에서는 IRA 등 은퇴 연금 가입한 경우 관련 내용, HSA account 및 529 플랜 등 가입하였던 경우 관련 내용, 학생론 이자를 납부한 경우 관련 내용이 필요하다. 개별 공제 항목은 의료비 지출 및 보험료 납부 내역, 교회 등 종교 단체 및 비영리단체 기부 및 헌금 내역, 자동차세 및 부동산 세금 납부 내역, 모기지 이자 납부 내역 등을 준비해야 한다. 크레딧 항목에서는 애프터 스쿨 지불 내역, 대학교 및 대학원 학비 납부 내역(1098-T), 작년 여름 이후 어드밴스 차일드 텍스 크레딧을 수령한 경우 관련 내용을 준비해야 한다. 오바마 케어를 가입한 경우 1095A폼이 필요하다. 해외 금융 자산이 있는 경우(FBAR, FATCA 관련) 연중에 해외 금융자산이 있었다면 각 계좌의 최고 잔고 합이 1만불이 넘은 경우 FBAR 보고 대상이다. 싱글의 경우 각 계좌의 최고 잔고 합이 7만5000불, 연말 잔고 5만불이 넘은 경우 개인 세금 보고시 IRS에 보고해야 한다. 트래디셔널 IRA를 가입하면 과세 소득을 낮출 수 있고, 일정 소득 이하인 경우 크레딧도 받게 된다. 지난해 이벤트(아기 출산, 결혼, 상속, 취업, 진학, 타주로 이사)가 있었다면 관련 내용을 회계사에게 알려야 한다.

▷문의: 888-737-0001

▷주소: 7601 Little River Tpke, 201 Annandale, VA 22003

심재훈 기자

관련 기사보기
테라 코인 ''수익률 보장''비밀은…''폰지 사기''
달러 강세로 세계경제 어려움 커진다
현대차, 70억불 전기차공장 대미투자 예정
중국의 미국인 데이터 수집 차단 행정명령 추진
바이든 행정부에 대북억지력 강화 촉구
금리인상에 달러 가치 20년새 최고치
북한대사관 습격 한인 스페인 인도
국민과 함께 해냈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
집값, 작년 19% 올랐다
'자유 위한 희생, 한미혈맹 이어갈 것'
comments powered by Disqus
미주조선일보 회사소개 지면광고 구독신청 기사제보 온라인광고 인재초빙 미주조선 TEL(703)865-8310 FAX(703)204-0104
COPYRIGHT ⓒ Chosunilbousa.com 2007 - 2018 이메일 | 개인정보보호정책 | 저작권안내 | 콘텐츠 제휴문의
뉴스 및 콘텐츠를 무단 사용할 경우 저작권법과 관련,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poweredby 4uhomepag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