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기사 | 구독신청 |

[목회칼럼] 절대 절망을 절대 희망으로 바꾸는 길

08/29/2019 | 07:40:01AM
영화로도 만들어진 루마니아의 작가 게오르규의 “25시”라는 제목의 소설이 있다.

사랑하는 여인과 행복한 시간을 꿈꾸며 미국으로 가서 돈을 벌려고 했던 한 청년이 2차 대전이 발발하면서 유대인으로 오해를 받아 수용소 생활이 시작되고, 나중에는 게르만인과 적성 루마니아인으로 몰리며, 끊임없이 모든 것이 뒤틀리면서 더 이상 희망을 발견할 수 없는 모습을 그린다.

작가는 물질 문명 속에 나타나는 인간성의 상실과 전쟁과 폐허를 그리면서 희망을 찾고자 몸부림치나 더 절망에 빠지는 서구사회와 인간의 한계를 지적한다. 여기서 인간의 희망과 노력에 상관없이 계속되는 절대 절망의 시간을 “25시”라고 불렀다.

사람들은 이 끊임없이 계속되는 절망에 대한 해답을 찾기 위해 여전히 애쓰고 있다. 테크놀로지의 힘을 빌어 해결해보려고 테크노피아(테크놀로지와 유토피아의 합성어)라는 단어도 만들어졌다. 뉴에이지를 중심으로는 명상 운동, 또는 긍정이라는 자기 암시를 통해서 해결해보려는 시도들도 계속되고 있다. 인간의 노력으로 절망의 시간이 바뀔 수가 있다면 얼마나 다행이겠는가? 인생의 고통과 절망이 어디서 시작되었는지에 대한 근본적 이유를 알지 못하면 올바른 해답을 얻을 수도 없다.

성경은 인생의 모든 문제가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음 받아, 하나님과 함께하며, 하나님의 축복을 누리던 인생이 하나님과의 관계가 분리되면서 시작되었음을 밝히고 있다(창3:16-19,엡2:1-3). 먼저 타락한 영적 존재인 사단에 의해 유혹을 받아 하나님을 불순종한 첫 인생 아담과 하와의 죄로 말미암아 저주와 사망이 이 땅에 왔음을 알려준다(롬5:12). 특히 그런 인생을 계속 유혹하고, 타락과 저주로 몰고 가는 존재인 사단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성경은 저를 “도적”이라고 칭하며 죽이고 멸망시키러 온 존재라고 설명한다(요10:10). 도적은 누군가가 착하게 살고, 열심히 사는 것에 상관없이 그에게 악한 짓을 한다. 사람들은 하나님이 살아계시면 왜 착하게 사는 사람은 망하고, 악하게 사는 자들이 잘 되느냐고 묻는다. 이 일을 행하는 자는 하나님이 아니고, 그 도적, 악한 영의 역사이다.

이 인생의 근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하나님의 아들로 오신 분이 그리스도이시다. 그분은 십자가에서 죽으심으로 우리의 모든 죄, 저주, 지옥에서 해방받는 길을 열어주셨다(롬8:1-2). 다시 부활하시면서 사단의 머리를 밟으시고(창3:15, 고전15:25), 그리스도를 믿는 자는 영원한 생명으로 함께 하실 것을 약속하셨다(요5:24). 이 그리스도가 함께 하실 때 인생이 당하는 모든 절망은 새로운 시작이 될 것을 말씀하신다(고후5:17). 세상의 누구도 죽음에서 부활한 사람이 없다. 그래서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아들이라는 증거가 된다(롬1:4). 그래서 그분만 인생의 모든 문제를 해결하실 수 있는 유일한 구원자가 되신다(행4:12). 훗날 성직자가 된 작가 게오르규는 절망의 시간에 비춰오는 한 줄기 빛에 관해 언급한다. 흑암이 덮인 세상에 빛으로 오실 그리스도를 암시한 것이리라. 인생과 세상을 창조하신 하나님, 죽음 속에서도 부활하신 그분 안에 있을 때만이 절대 절망이 절대 희망으로 바뀌는 유일한 길이다.

와싱톤 한마음교회 이동철 목사

관련 기사보기
가을철 집수리 본격화
워싱턴 ‘모뉴먼트’ 재개장
한인 코디 리, 전 세계 울렸다
[칼럼] 한국의 법치 몰락
총기 폭력… 연간 2290억 달러 든다
DC 백악관 인근서 잇따라 총격 발생
재택 근무 증가, 한인 상권 ‘울상’
[목회칼럼] 우리가 회복해야 할 사랑
골드메달 밀가루 리콜 조치
암트랙, VA‧DC 왕복 10달러 티켓
comments powered by Disqus
미주조선일보 회사소개 지면광고 구독신청 기사제보 온라인광고 인재초빙 미주조선 TEL(703)865-8310 FAX(703)204-0104
COPYRIGHT ⓒ Chosunilbousa.com 2007 - 2018 이메일 | 개인정보보호정책 | 저작권안내 | 콘텐츠 제휴문의
뉴스 및 콘텐츠를 무단 사용할 경우 저작권법과 관련,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poweredby 4uhomepag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