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기사 | 구독신청 |

절대 아래를 보지 마세요! 절벽에 매달린 오싹한 길

01/20/2023 | 02:20:32PM
절대 아래를 보지 마세요! 절벽에 매달린 오싹한 길
[한탄강 주상절리길]

임진강과 한탄강이 만나는 합수부부터 북쪽으로 한탄강을 따라가면 마치 병풍을 쳐 놓은 것 같은 아름다운 수직의 주상절리가 수 킬로미터에 걸쳐 나타난다.

제주의 주상절리와는 또 다른 느낌과 모습을 한 철원 한탄강 주상절리는 약 54만 년 전부터 12만 년 전 사이에 형성되었다고 추정된다. 신생대 제4기 현무암의 용암류가 골짜기를 따라 흘러내리다가 용암이 굳을 때 발생하는 수축작용으로 틈이 벌어지면서 중심점을 따라 사각 또는 육각형 모양의 돌기둥이 떨어져나가면서 주상절리 절벽이 형성되었다. 가을이면 주상절리의 담쟁이와 돌단풍이 붉게 물들어서 ‘임진적벽’이라고도 부른다. 지난 2020년 7월 10일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으로 등재되었다. 강원도에서는 최초의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이다.

한탄강의 대표적인 주상절리와 다채로운 바위들이 가득한 길에 수직으로 깎아지른 암벽지형을 따라 거대한 절벽에 벼랑길이 만들어졌다. 총 길이 3.6km, 폭은 1.5m인 철원 한탄강 주상절리길이다. 일명 ‘한탄강 하늘길’로 부르는 잔도이다. 잔도는 중국에서 산악지대를 통과하는 길을 말한다. 절벽에 구멍을 낸 후, 그 구멍에 받침대를 넣고 받침대 위에 나무판을 놓아 만들었다. 현재 잔도는 모두 철근으로 만들고 있다.

그동안 멀리서 보아야만 했던 천혜의 한탄강 주상절리 절경을 가까이서 볼 수 있는 길이 두 곳이다. 하나는 절벽을 따라서 허공 사이를 따라 걷는 듯한 잔도에서, 또 하나는 한탄강 위에 부교로 만들어진 물윗길에서 아찔한 스릴과 아름다움을 동시에 즐길 수 있다.

철원군에서 한탄강 협곡 절벽에 잔도를 만들어서 개방한 한탄강 주상절리길은 지상20~30m 높이의 깎아지른 절벽에 매달아 놓은 길이다. 보는 것만으로도 스릴이 느껴지고 탄성이 이어진다. 트레킹 시작지점은 철원군 갈말읍 군탄리 드르니마을 매표소와 순담 매표소 두 곳이다. 예전에는 한탄강의 절경을 감상하려면 배를 타야만 했지만 이제는 한탄강 주상절리길을 걷는다.

한탄강 협곡에 잔도를 설치하는 데 기간은 4년, 공사비는 300억 원 가까이 들었다. 잔도를 건설하기 위한 모든 자재는 한탄강 건너편의 경기 포천에서 협곡을 건너 줄을 연결해서 날랐다고 하니 공사가 얼마나 힘들고 위험했었는지는 명약관화이다. 이렇게 힘들게 완성된 한탄강 주상절리길은 개통 1년 만에 방문객 100만 명을 돌파했다. 철원군으로서는 대단한 성공을 한 사업이다.

드르니 매표소를 통과해 한탄강 주상절리와 첫 대면을 하는 순간, 감탄사가 이어진다. 강 건너편으로 주상절리가 끝없이 이어진다. 잔도를 따라 걸으며 주상절리를 감상하는 짜릿하고 즐거운 시간을 만끽한다. 주상절리가 펼쳐진 한탄강은 마치 깊은 협곡 같다. 주상절리를 감상하느라 걷기도 쉽지 않다. 아침햇살에 한탄강 협곡의 멋진 반영이 펼쳐진다. 잔도는 격자형 철재로 되어있어서 강물이 훤히 들여다보인다. 강바닥을 보는 순간 나도 모르게 발이 찌릿찌릿해진다. 혹여 고소공포증이 있다면 아래는 보지 말고 걷는 것이 좋다.

김영미 여행작가

관련 기사보기
이토록 장엄한 빙하도 언젠가 숨이 멎겠지…
남한강 구비구비 375㎞, 여강에서 꽃 한송이 피우다
수도권에서 맛보는 ‘강원도 산세’
태평양과 빙하와 우림이 공존 ‘거인의 땅’
정상 일출, 8부 능선 만경사 일몰 일품
수행하며 해탈에 이르는 ‘달마의 길’
안나푸르나에서 닭 백숙을 삶다
새해, 상서로운 아침의 산
만년설, 야생화, 활화산이 한 곳에
발왕산 엄홍'길'! 길 이름이랍니다
comments powered by Disqus
미주조선일보 회사소개 지면광고 구독신청 기사제보 온라인광고 인재초빙 미주조선 TEL(703)865-8310 FAX(703)204-0104
COPYRIGHT ⓒ Chosunilbousa.com 2007 - 2022 이메일 | 개인정보보호정책 | 저작권안내 | 콘텐츠 제휴문의
뉴스 및 콘텐츠를 무단 사용할 경우 저작권법과 관련,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poweredby 4uhomepag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