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기사 | 구독신청 |

충치 유독 잘 생기는 사람… 원인은 바로 ''이것''

01/12/2023 | 08:09:51AM
충치 유독 잘 생기는 사람… 원인은 바로 ''이것''
음식 섭취 후 입 안에 남은 음식물은 충치를 일으키는 대표적인 원인이다. 그런데 이를 잘 닦아도 충치가 생기는 사람이있고, 양치에 소홀한데도 치아가 튼튼한 사람이 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유전적 요인이 영향 충치는 유전적인 영향이 크다. 미국 피츠버그대 연구에 따르면, 충치 발생의 약 60%는 유전과 관련이 있다. 치아의 겉면에서 치아를 보호하는 법랑질이 유전에 따라 강도가 다르기 때문이다. 선천적으로 법랑질이 약한 경우, 치아가 깨지거나충치가 생기기 쉽다.

◇치아 표면이 더 깊거나 거친 경우 치아 표면의 파인 부분이 깊으면 충치가 더 잘 생긴다. 주로 음식을 씹는 어금니는 편평한 모양이 아니라 위로 볼록하게올라온 골짜기 모양이다. 따라서 치아 골이 깊고 좁을수록 음식물이 잘 끼고 제거되기 어려워 충치 세균이 번식하기 쉽다. 치아 표면이 거친 경우에도 충치가 생길 위험이 크다. 표면이 거칠수록 세균과 음식물이 붙어 잘 떨어지지 않아 충치가 자라기 좋은 환경을 만든다.

◇입 안 건조한 경우 구강건조증이 있거나 방사선 치료 등으로 침 분비량이 적으면 충치 발생 가능성이 높다. 침은 음식물이 치아에 들러붙는것을 막고 바이러스와 세균 감염으로부터 치아를 보호한다. 음식 소화과정에서 침이 칼슘과 칼륨 생산을 돕는데, 이 화학반응이 충치 예방에 도움을 준다.

◇탄수화물·당 함량 높은 식습관 당이나 탄수화물 함량이 높은 식사를 하면 충치가 잘 발생한다. 이런 음식을 자주 섭취할수록 충치 세균의 먹이가 많아져, 구강 내 세균이 살아남기 유리해진다. 끈적끈적한 음식도 치아 표면에 달라붙기 쉬워 충치 발생 위험을 높인다.

◇올바른 구강관리로 충치 예방을 충치에 취약한 치아를 가지고 있어도, 꼼꼼한 치아 관리로 충치를 예방할 수 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충치 위험이 큰경우, 불소가 1000ppm 이상 함유된 치약을 사용할 것을 권한다. 치아가 불소를 흡수하면 충치 세균에 잘 저항할 수 있는 성분으로 바뀌게 된다. 3~6개월 주기로 치과에 방문해 치아에 불소를 도포하는 방법도 있다. 이때, 구강 검진과 스케일링을 함께 받으면 더욱 효과적이다.

치약은 칫솔모 길이의 3분의 1 정도의 적당량을 사용하고, 올바른 칫솔질 방법을 따른다. 치실, 치간 칫솔 등 구강위생 보조용품을 적절히 함께 사용하는 게 좋다. 평소 수분과 섬유질이 풍부한 야채와 과일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도 충치 예방에 도움이 된다.

관련 기사보기
젊어도 안심 못한다… 근감소증 조심해야 할 사람들
참기름·들기름, ‘냉장고’에 넣으면 생기는 일
아침 VS 점심, 커피 타임 ''이 때''가 가장 좋다
○○ 커피, 하루 2잔 마시면… 심혈관질환 위험 낮아져
만병의 근원 대사증후군, ''이곳'' 굵기로 예측 가능 출처 : https://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
식사 후 매번 마시는 ''이 음료''… 당뇨 위험 높인다
눈 주위 오돌토돌 ''비립종'', 안전한 제거법은?
찌개 먹을 때 국자·앞 접시 꼭 써야 하는 이유
김치에 핀 ''곰팡이''는 그냥 먹어도 된다?
두통에 눈물까지 주르륵? ''이 질환'' 의심해야
comments powered by Disqus
미주조선일보 회사소개 지면광고 구독신청 기사제보 온라인광고 인재초빙 미주조선 TEL(703)865-8310 FAX(703)204-0104
COPYRIGHT ⓒ Chosunilbousa.com 2007 - 2022 이메일 | 개인정보보호정책 | 저작권안내 | 콘텐츠 제휴문의
뉴스 및 콘텐츠를 무단 사용할 경우 저작권법과 관련,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poweredby 4uhomepag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