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기사 | 구독신청 |

[목회칼럼] 무너지는 교회를 회복하는 길

08/15/2019 | 01:52:16PM
미국의 ‘라이프 웨이 크리스천 리서치’의 대표인 톰 레이너 박사는 앞으로 “미국에서 매년 최대 만개의 교회가 문을 닫을 것”이라고 예고하면서 문을 닫고 죽어가는 교회의 단계에 대해 크리스 챤포스트에 글을 실은 적이 있다.

지금 한국 교회도 교단마다 교인들이 감소하고, 주일학교가 점점 문을 닫아가고 있음을 보고하고 있다. 2017년 국민일보에서는 한국 교회가 매년 3천개의 교회가 문을 닫고 있고, 교회 건물이 매물로 넘치고 있다고 지적했다.

세상의 빛이 되고, 답을 주어야 할 교회가 왜 이렇게 되어가고 있을까?

캘리포니아의 웨스트사이드 크리스챤 휄로쉽교회의 셰인(Shane Idleman)목사는 매년 4천 개의 미국 교회가 문을 닫고, 매일 3,500명 가량이 교회를 떠나고 있다고 하면서 “교회가 죽고 사람들이 떠나는 진짜 이유”란 제목의 칼럼을 통해서 그 이유는 “하나님 능력이 좌석(성도)뿐 아니라 강단(목회자)에서도 사라지고 있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삼손이 “여호와께서 이미 자기를 떠나신 줄을 깨닫지 못했던 것”(삿16:20)처럼 교회가 영적인 힘을 잃어버린 것을 모르고 있는 것이 심각한 문제라고 지적했다. 셰인목사는 “당신의 아이를 복잡한 쇼핑몰에서 잃어버렸다면 당신은 온 마음을 다해 모든 시간을 아이를 찾는데 집중할 것”이라고 하며, 교회가 어디에 모든 관심을 집중하고 있는지를 깊이 생각해야 한다고 했다.

교회가 가장 먼저 회복해야 할 것은 영적인 축복이다. 하나님은 처음부터 인간을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으셔서 영적인 존재로 만드시고, 세상을 정복하고 다스리는 자로 만드셨다(창1:27-28). 첫 인생 아담이 사단에게 속아 하나님을 떠나면서 모든 영적인 축복을 잃어버렸지만 하나님은 그의 아들을 그리스도(“기름부음을 받은 자”란 의미)로 보내주셨다. 그리고 누구든지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는 그 안에 성령이 함께 하실 것을 약속하셨고(고전3:16, 엡1:13), 그 성령이 역사할 때 개인에게 변화가 일어나고(갈5:17-23), 지금도 인생을 고통과 각종의 영적 문제로 이끌고 가는 사단의 역사가 무너지고, 내가 있는 자리에 하나님 나라가 임할 것을 말씀하셨다(마12:28). 그 성령의 능력으로 성도는 마침내 땅끝까지 증인으로 세워지는 삶을 살게 될 것을 약속하셨다(행1:8).

교회가 이 영적 축복보다는 율법, 교권, 프로그램, 종교 형식에만 익숙해가고 있는지 돌아보아야 한다. 그러는 사이 뉴에이지나 각종 단체에서는 명상, 기운동, 템플스테이등을 통해 사람들을 영적 세계로 이끌고 있다. 스티브잡스, 빌게이츠 같은 전문인들이 앞장 서면서 젊은이들이 여기에 빠지고 있다. 분명한 것은 그리스도가 없는 영적 체험에는 일곱 귀신이 역사할 것을 경고하셨다(마12:43-45). 교회는 개인과 세상을 살리기 위해 그리스도께서 직접 세우신 기관이다(마16:18). 그 그리스도를 회복할 때 교회는 무너질 수 없는 반석이 되고, 음부의 권세가 이기지 못할 것이라고 했다. 그때에 교회는 성령의 나타남과 능력으로(고전2:2-5) 본래의 모습을 찾게 될 것이다.

와싱톤 한마음교회 이동철 목사

관련 기사보기
가을철 집수리 본격화
워싱턴 ‘모뉴먼트’ 재개장
한인 코디 리, 전 세계 울렸다
[칼럼] 한국의 법치 몰락
총기 폭력… 연간 2290억 달러 든다
DC 백악관 인근서 잇따라 총격 발생
재택 근무 증가, 한인 상권 ‘울상’
[목회칼럼] 우리가 회복해야 할 사랑
골드메달 밀가루 리콜 조치
암트랙, VA‧DC 왕복 10달러 티켓
comments powered by Disqus
미주조선일보 회사소개 지면광고 구독신청 기사제보 온라인광고 인재초빙 미주조선 TEL(703)865-8310 FAX(703)204-0104
COPYRIGHT ⓒ Chosunilbousa.com 2007 - 2018 이메일 | 개인정보보호정책 | 저작권안내 | 콘텐츠 제휴문의
뉴스 및 콘텐츠를 무단 사용할 경우 저작권법과 관련,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poweredby 4uhomepag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