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기사 | 구독신청 |

자연재해 빙자 기부사기 조심

09/19/2018 | 07:45:32AM
허리케인 플로렌스의 여파로 큰 피해를 입은 동부 해안지역에 대한 복구작업이 시작된 가운데 마크 헤링 버지니아 법무장관이 주민들에게 수재의연금을 기부할 때 주의할 것을 당부하고 나섰다.

헤링 장관은 18일 기자회견에서 “플로렌스로 피해를 입은 동남부 지역 주민들을 생각하면 마음이 무너진다”며 이같은 시점에 수해민들을 돕는 것은 버지니아 주민들에게 최우선적인 본능과도 같다”고 말했다.

헤링 장관은 그러나 “주민들이 성금을 내놓을 때 보다 현명해 질 필요가 있다”며 “슬픈 현실은 우리 주변에 이같은 자연재해를 이용해 자신들의 주머니만 채우려는 부도덕한 사람들이 엄연히 존재한다는 사실”이라고 지적했다.

법무부에 따르면 실제로 일부 사기꾼들은 자선단체임을 가장해 성금을 모금한 뒤 이를 가로채는 경우가 적지 않다.

특히 요즘 인터넷 SNS 붐을 타고 이른바 ‘크라우드펀딩’을 통한 모금 방식이 인기이지만 유령단체나 동정심을 유발하기 위한 허위 내용일 가능성이 있다는 지적이다.

자선사업을 벌이는 합법적인 단체도 많이 있지만 전화나 이메일, 우편, 인터넷, 혹은 개인적인 접촉 등을 통해 돈을 가로채려는 사기성 단체들도 그만큼 많다는 설명이다.

법무부는 이에 따라 선한 마음에 기부행위를 하다가 사기를 당하지 않도록 하기 위한 방편으로 몇가지 주의 및 확인사항들을 공개했다.

우선 단체 창설자나 기부 홈페이지 운영자의 신뢰도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정부기관에 정식으로 등록된 단체인지, 그간 활동 사항들은 어떠한 지도 알아 봐야 한다.

특정 자연재해나 사건사고 직후 급조된 단체나 기부금 사이트인지 파악하는 것도 중요하다. 이왕이면 오랜 기간 정식으로 등록돼 활동한 단체에 기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 단체가 피해 주민이나 현장에 연결돼 있는지 관련 정보를 파악해 기부금이 피해자들의 손에 돌아가는지 추적할 수 있어야 한다. 합법적인 단체는 기부자들에게 결과 보고를 하기 마련이다.

일부 사기꾼들은 누구나 알 법한 유명 자선단체인 것처럼 가장해 사람들을 속일 수도 있다. 언뜻 보면 명칭이 유사하지만 면밀히 살펴보면 비슷할 뿐 정확하지는 않은 경우가 있는 만큼 꼼꼼히 살펴보는 노력이 필요하다.

위급한 상황임을 강조하며 서둘러 기부할 것을 독촉하거나 압박하는 단체나 개인은 조심하는 것이 좋다. 합법적인 단체들은 당장 기부할 것을 재촉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

자선단체의 주소와 전화번호 등을 파악해 둬야 한다. 합법적인 단체들은 기부자들이 이를 일일이 묻지 않아도 관련 자료들을 제공하기 마련이다. 특히 기부금이 어디에 어떻게 사용되는지, 아울러 기부자들이 받게 될 세금혜택에 대한 안내와 자료도 받아야 한다.

가급적 현금으로 기부하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다. 체크를 사용할 경우 지불처란에 해당 단체의 이름을 반드시 명시해야 하기 때문에 특정인이 이를 가로채는 것이 현실적으로 어렵다.

하지만 현금은 중간 전달 과정에 누구의 손에 들어갈지 알 수 없는 일이다. 안전과 세금 기록 관련을 위한 목적이라면 신용카드로 기부하는 것도 방법이다.

버지니아 법무부는 만일 기부금 관련 사기 피해를 입었을 경우 법무부 산하 자선규제프로그램 사무소(804-786-1343)로 신고해 줄 것을 당부했다.

폴 천 기자

관련 기사보기
워싱턴 DC, 조기 대학 프로그램 실시
불법 입국자 단속 강화
한국전 참전용사 ‘추모의 벽’ 이름 새긴다
페어팩스 경찰 ‘바디캠’ 도입한다
연말연시 부동산 시장 ‘흐림’
식품 가격담합 마침내 ‘철퇴’
전국체전 미주대표 탁월한 성과 화제
“한인사회 권익‧발전에 노력 다하겠습니다”
버지니아 ‘로켓기지’ 건설
허리케인 이후 플로리다 약탈범 ‘기승’
comments powered by Disqus
미주조선일보 회사소개 지면광고 구독신청 기사제보 온라인광고 인재초빙 미주조선 TEL(703)865-8310 FAX(703)204-0104
COPYRIGHT ⓒ Chosunilbousa.com 2007 - 2018 이메일 | 개인정보보호정책 | 저작권안내 | 콘텐츠 제휴문의
뉴스 및 콘텐츠를 무단 사용할 경우 저작권법과 관련,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poweredby 4uhomepag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