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기사 | 구독신청 |

불 켜고 자면 건강에 나쁜 이유

03/04/2019 | 01:52:30PM
불 켜고 자면 건강에 나쁜 이유
어두컴컴한 분위기가 무서워 불을 켜고 자는 사람이 있다. 그런데 밤새 환하게 불을 켜고 자도 괜찮은 걸까?

건강에는 불을 끄고 자는 게 좋다. 수면 중 빛은 우리 몸에 여러 영향을 끼친다. 특히 성장기 어린이를 둔 가정이라면 주의해야 한다. 잠을 자는 동안 면역력, 기억력, 사고력 등이 향상되며 성장호르몬이 분비되기 때문이다. 성장호르몬은 수면호르몬 '멜라토닌' 분비에 영향을 받는데, 수면 환경이 밝으면 멜라토닌 생성이 억제돼 성장호르몬이 잘 나오지 않는다. 실제로 미국 콜로라도대학 연구팀이 3~5세 미취학 아동을 대상으로 연구한 결과, 취침 전 1시간 동안 밝은 빛에 노출되면 멜라토닌 생성이 억제되고, 불을 끄고 나서도 그 상태가 약 1시간 동안 지속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밝은 수면 환경은 비만을 유발하기도 한다. 런던 암 연구센터에 따르면 밝은 곳에서 자는 사람일수록 체질량지수(BMI)와 허리 및 엉덩이둘레 수치가 높았다. 조명뿐 아니라 TV를 비롯한 각종 전자기기에 의한 빛도 유사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됐다. 당뇨병의 발병 위험도 커진다. 불을 켜놓은 상태로 자는 사람은 불을 모두 끄고 자는 사람에 비해 멜라토닌 수치가 50% 이상 떨어지는데, 멜라토닌은 혈압 및 체온을 낮추는 데도 관여한다. 미국수면의학회의 연구 결과, 수면 중 희미한 빛에만 노출돼도 인슐린 저항성이 증가하면서 제2형 당뇨병의 발병률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뇌 기능도 저하될 수 있다. 고려대학교 정신건강의학과 연구팀은 젊은 남성 20명을 대상으로 실험을 진행한 바 있다. 자는 동안 10lux 정도의 빛에 노출되게끔 했는데, 10lux는 물체를 겨우 인식할 정도의 약한 빛이다. 실험 결과, 불빛은 다음날 뇌 하부 전두엽에 악영향을 미쳤으며 이는 작업기억능력 저하로 이어졌다. 작업기억능력은 인지능력과 집중력, 감정 조절, 식욕 조절 등과 밀접한 관련을 갖는다.

눈 건강 자체에도 안 좋은 영향을 미친다. 눈을 뜨고 있지 않아도 빛을 쐬면 눈의 조절 근육이 활동해 눈에 무리를 준다. 이는 잠을 자도 피로한 느낌을 주며, 눈이 쉽게 건조해지거나 침침해지는 증상을 유발할 수 있다.

관련 기사보기
바다서 샌들 신어도 발 베임 위험… 다이빙 전에는 수심 확인
40~50대 눈 촉촉하게, 60대는 1년마다 정기 검진
'투명한' 얼음, 깨끗할까? 세균 없는 얼음 먹으려면
혈당 잴 때 피 짜면 안 돼… 올바른 혈당 측정법
이비인후과 의사가 알려주는 '귀지' 관리법
누울 때 어깨 아프면 오십견 아닌 '칼슘'이 원인… 통증별 의심 질환
해외 직구 영양제, 이것만은 알고 구매를
틀니엔 치약·뜨거운 물이 毒… 올바른 관리법
치매 환자 10%가 '젊은 나이'… 초로기 치매 왜 걸리나
속쓰린 사람이 먹으면 안 되는 과일은?
comments powered by Disqus
미주조선일보 회사소개 지면광고 구독신청 기사제보 온라인광고 인재초빙 미주조선 TEL(703)865-8310 FAX(703)204-0104
COPYRIGHT ⓒ Chosunilbousa.com 2007 - 2018 이메일 | 개인정보보호정책 | 저작권안내 | 콘텐츠 제휴문의
뉴스 및 콘텐츠를 무단 사용할 경우 저작권법과 관련,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poweredby 4uhomepag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