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기사 | 구독신청 |

"유효기간 지난 약, 과감히 버리세요"

08/29/2017 | 09:14:30AM
가정마다 응급 상황에 사용하기 위해 여러 종류의 상비약을 구비해놓는다. 하지만 상비약 역시 사용 기한이 지나거나 변질되면 복용했을 때 심각한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 가톨릭대학교 대전성모병원 한정연 약사의 도움말로 상비약의 보관방법에 대해 알아봤다.

*대부분 약은 실온 보관, 항생제·시럽은 냉장보관

일반적인 약은 직사광선이나 습기 및 온도가 높은 곳을 피해서 실온(1℃~30℃)에 보관하면 된다. 하지만 항생제나 시럽 형태의 약은 특성상 냉장(0℃~10℃), 냉소(0~15℃) 보관이 필요하다. 가정에서 상비약 보관 시 놓치기 쉬운 것이 약의 사용기한이다. 개봉 전의 약은 정해진 유효기간까지 보관 가능하지만 한번 개봉한 약은 약의 제형, 성질에 따라 유효기간보다 짧게 사용해야 할 수 있다. 약을 구입했을 때 포장에 들어있는 약품설명서를 함께 보관하는 것이 좋다. 약 오남용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준다. 특히 아이들이 잘못 복용해 발생하는 어린이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어린이의 손이 닿지 않는 안전한 곳에 보관해야 한다.

*소화제 자주 복용하면 소화불량 생길 수 있어

가정상비약 중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이 소화제다. 하지만 소화제는 너무 자주 복용하게 되면 오히려 위장 기능을 저하시켜 소화불량을 초래할 수 있다. 또 물약 형태의 소화제를 냉장고에 보관하는 경우가 많은데 그럴 경우 갑자기 차가운 약을 복용하게 돼 오히려 소화 장애를 일으킬 수 있다. 실온에 보관해야 한다.

*해열제 개봉 후 3개월 지나면 버리는 것이 좋아

아이가 있는 집이라면 반드시 구비해야 할 상비약이 해열제다. 보통 병에 들어있는 시럽 형태의 약을 사용하게 되는데 복용 후 남아 있는 약을 보관하는 방법이 중요하다. 개봉하기 전에는 약병에 표기된 유효기간까지 보관 가능하지만 개봉 후에는 외부공기의 유입으로 변질될 우려가 있다. 가급적 개봉 후 3개월 안에 사용하는 것이 안전하다. 그 기간 이내라도 변질이 의심될 경우에는 버리는 것이 좋다. 병을 처음 개봉하는 시점에 개봉일을 표기해 놓는 것이 안전하게 관리하는데 도움이 된다. 또 시럽 형태의 해열제는 냉장보관하게 되면 성분들이 엉켜 침전이 생길 수 있으므로 상온에서 보관하는 것이 좋다.

*연고제 면봉에 덜어 이용하면 오염 예방 연고 또한 실온에서 보관해야 하고 개봉 전에는 표기된 유효기간까지 보관 가능하지만 개봉 후에는 6개월 이내에 사용해야 한다. 연고를 사용할 경우 면봉 등을 이용해 덜어서 사용하는 것이 오염을 방지한다. 개봉시 개봉일 및 폐기일을 표기해 사용기한을 알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다.

*소독약 햇볕 없는 곳에 보관

가정상비약으로 구비하는 소독약은 보통 액체 형태로 병에 들어 있다. 개봉해 사용한 후 남은 소독약은 뚜껑을 잘 닫아 햇볕을 피해 보관해야 한다. 소독할 때 오염 우려가 있어 덜어서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남은 파스제 비닐팩에 밀봉해 보관 약국에서 파는 파스제는 한 포장 안에 여러 개의 파스가 함께 들어 있는 경우가 많다. 개봉해 일부를 사용한 후 남은 파스제는 비닐팩 등을 이용해 밀봉해서 보관하는 것이 좋다.

관련 기사보기
고혈압의 주범
'손목 시큰' 손목터널증후군… '허리 욱신' 디스크 의심
조진호 감독, 급성 심장마비로 사망… 전조증상 없었나?
붉은 고기 많이 먹다간…당뇨병 위험 높아진다
부모님 '심장·혈관 질환' 의심 신호 6가지
참으면 병(病)되는 화… '이렇게' 다스리세요
배 아픈데 화장실 못간다면… '장폐색증' 의심해야
소화불량일 땐
무심코 버린 과일 껍질에 영양소 듬뿍, 놓치지 않으려면?
comments powered by Disqus
미주조선일보 회사소개 지면광고 구독신청 기사제보 온라인광고 인재초빙 미주조선 TEL(703)865-8310 FAX(703)204-0104
COPYRIGHT ⓒ Chosunilbousa.com 2007 - 2013 이메일 | 개인정보보호정책 | 저작권안내 | 콘텐츠 제휴문의
뉴스 및 콘텐츠를 무단 사용할 경우 저작권법과 관련,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powered by 4uhomepag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