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기사 | 구독신청 |

혈당 '뚝' 낮추는 식단, 이렇게 짜세요

07/28/2017 | 09:03:49AM
혈당 '뚝' 낮추는 식단, 이렇게 짜세요
당뇨병은 세포로 흡수되지 못한 당이 혈액에 과다하게 남아있는 질환이다. 우리나라 전체인구의 약 400만 명이 앓고 있을 만큼 흔하다.

당뇨병에 걸리면 혈액의 당이 소변으로 배출되는 '당뇨'와 갈증이 자주 나는 등의 증상을 겪는다. 이외에도 당뇨발·당뇨병성 망막병증·만성 콩팥병 등 여러 합병증이 동반된다. 합병증이 심해지면, 손발이 괴사하고 시력을 잃거나 콩팥 기능이 망가져 평생 투석을 해야 할 만큼 치명적이다.

당뇨병은 완치의 개념이 없어 평생 식단·약물을 통해 관리해야 한다. 혈당 관리를 위해서는 식단을 적절히 관리하는 게 매우 중요하다. 섭취하는 음식물은 몸속에서 바로 당으로 바뀌어 혈당을 올리기 때문이다. 당뇨병 환자의 혈당관리에 도움이 되는 식단짜는 법을 알아본다.

당뇨병 환자는 곡류군·어육류군·채소군·지방군·우유군·과일군을 골고루 먹어야 한다. 한번에 한 종류의 음식만 먹으면 소화가 빨리 돼 혈당이 급히 오르기 때문이다.

식품교환표(영양소 구성이 비슷한 식품끼리 묶어 놓은 표)에 따르면, 같은 식품군에 속하는 음식끼리 바꾸어 먹을 수 있다. 영양소와 칼로리를 엄격히 조절해야 하는 당뇨병 환자들이 알아두면 효과적이다. 예를 들면, 같은 곡류군에 속하는 밥 3분의 1공기와 식빵 1개를 바꾸어 먹어도 된다. 영양소와 칼로리(100kcal)가 같기 때문이다.

어육류균에서는 달걀 1개와 두부 5분의 1모, 닭고기 한토막(40g)과 치즈 1.5장을 바꿔 먹을 수 있다. 과일군은 수박 한 쪽· 바나나 반 개·참외 반 개·방울토마토 20개의 영양소와 칼로리가 같아, 바꾸어 먹을 수 있다. 지방군의 경우, 아몬드 7개와 식용유 한 큰술(5g) 등을 교환해 먹을 수 있다.

이외에도 매일 일정한 양을 규칙적인 시간에 먹는 것이 혈당 조절에 도움이 된다. 설탕·꿀·빵 등 단순당이 많이 든 음식은 혈당을 빨리 올려 피해야 한다. 식이섬유가 풍부한 채소를 적절히 먹는 것도 좋다. 소화 속도를 늦춰 혈당히 급히 오르는 것을 막을 수 있다.

관련 기사보기
'똥배' 들어가게 하는 음식 2가지
깨끗이 닦아도 생기는 충치, 유전이라고?
긴장 완화하고 잠 푹 자게 하는 '호흡법'
장거리 비행이 혈관 막는다?… '이코노미클래스 증후군' 뭐길래
나는 노안(老眼)일까 아닐까?
혈관벽 두꺼우면 사망까지… 혈관 다이어트
100세까지 맑은 눈 유지하기 위한
우유만 먹으면 '꾸루룩'… 나도 혹시 이 병?
여름철, 목소리가 자꾸 갈라지는 이유는?
급사 유발하는 혈전, 위험 신호는 '이것'
comments powered by Disqus
미주조선일보 회사소개 지면광고 구독신청 기사제보 온라인광고 인재초빙 미주조선 TEL(703)865-8310 FAX(703)204-0104
COPYRIGHT ⓒ Chosunilbousa.com 2007 - 2013 이메일 | 개인정보보호정책 | 저작권안내 | 콘텐츠 제휴문의
뉴스 및 콘텐츠를 무단 사용할 경우 저작권법과 관련,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powered by 4uhomepag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