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기사 | 구독신청 |

혈당 '뚝' 낮추는 식단, 이렇게 짜세요

07/28/2017 | 09:03:49AM
혈당 '뚝' 낮추는 식단, 이렇게 짜세요
당뇨병은 세포로 흡수되지 못한 당이 혈액에 과다하게 남아있는 질환이다. 우리나라 전체인구의 약 400만 명이 앓고 있을 만큼 흔하다.

당뇨병에 걸리면 혈액의 당이 소변으로 배출되는 '당뇨'와 갈증이 자주 나는 등의 증상을 겪는다. 이외에도 당뇨발·당뇨병성 망막병증·만성 콩팥병 등 여러 합병증이 동반된다. 합병증이 심해지면, 손발이 괴사하고 시력을 잃거나 콩팥 기능이 망가져 평생 투석을 해야 할 만큼 치명적이다.

당뇨병은 완치의 개념이 없어 평생 식단·약물을 통해 관리해야 한다. 혈당 관리를 위해서는 식단을 적절히 관리하는 게 매우 중요하다. 섭취하는 음식물은 몸속에서 바로 당으로 바뀌어 혈당을 올리기 때문이다. 당뇨병 환자의 혈당관리에 도움이 되는 식단짜는 법을 알아본다.

당뇨병 환자는 곡류군·어육류군·채소군·지방군·우유군·과일군을 골고루 먹어야 한다. 한번에 한 종류의 음식만 먹으면 소화가 빨리 돼 혈당이 급히 오르기 때문이다.

식품교환표(영양소 구성이 비슷한 식품끼리 묶어 놓은 표)에 따르면, 같은 식품군에 속하는 음식끼리 바꾸어 먹을 수 있다. 영양소와 칼로리를 엄격히 조절해야 하는 당뇨병 환자들이 알아두면 효과적이다. 예를 들면, 같은 곡류군에 속하는 밥 3분의 1공기와 식빵 1개를 바꾸어 먹어도 된다. 영양소와 칼로리(100kcal)가 같기 때문이다.

어육류균에서는 달걀 1개와 두부 5분의 1모, 닭고기 한토막(40g)과 치즈 1.5장을 바꿔 먹을 수 있다. 과일군은 수박 한 쪽· 바나나 반 개·참외 반 개·방울토마토 20개의 영양소와 칼로리가 같아, 바꾸어 먹을 수 있다. 지방군의 경우, 아몬드 7개와 식용유 한 큰술(5g) 등을 교환해 먹을 수 있다.

이외에도 매일 일정한 양을 규칙적인 시간에 먹는 것이 혈당 조절에 도움이 된다. 설탕·꿀·빵 등 단순당이 많이 든 음식은 혈당을 빨리 올려 피해야 한다. 식이섬유가 풍부한 채소를 적절히 먹는 것도 좋다. 소화 속도를 늦춰 혈당히 급히 오르는 것을 막을 수 있다.

관련 기사보기
잘못된 자세가 불러온 체형문제가 ‘비만’ 을 만든다?
고혈압의 주범
'손목 시큰' 손목터널증후군… '허리 욱신' 디스크 의심
조진호 감독, 급성 심장마비로 사망… 전조증상 없었나?
붉은 고기 많이 먹다간…당뇨병 위험 높아진다
부모님 '심장·혈관 질환' 의심 신호 6가지
참으면 병(病)되는 화… '이렇게' 다스리세요
배 아픈데 화장실 못간다면… '장폐색증' 의심해야
소화불량일 땐
comments powered by Disqus
미주조선일보 회사소개 지면광고 구독신청 기사제보 온라인광고 인재초빙 미주조선 TEL(703)865-8310 FAX(703)204-0104
COPYRIGHT ⓒ Chosunilbousa.com 2007 - 2013 이메일 | 개인정보보호정책 | 저작권안내 | 콘텐츠 제휴문의
뉴스 및 콘텐츠를 무단 사용할 경우 저작권법과 관련,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powered by 4uhomepage.com